유명 틱톡커 성폭행 신상 원정맨?
유튜브와 틱톡에서 구독자 수천만 명을 보유한 한 20대가 최근 갑자기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다른 남성과 함께 술에 취한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걸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020년 틱톡에 영상을 올리기 시작하며 단기간에 유명 인플루언서가 된 20대 A 씨.
SNS에서 인기를 끈 영상들을 패러디하며 특히 10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해외에까지 이름이 알려지면서 구독자가 수천만 명에 달했고,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A 씨의 유튜브와 틱톡 등 SNS 활동이 돌연 중단됐습니다.
다른 남성 1명과 함께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기 때문입니다.
A 씨는 지난 7월 여성 B 씨와 술을 마시다 지인 남성의 집으로 데려가 함께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피해 여성은 신고 당시 출동한 경찰에게 '잠이 들었다가 깼는데 동영상 촬영하는 소리가 들리고 2명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진술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경찰이 현장을 확인하려 하자, A 씨 등이 문을 열어주지 않아 소방이 출동해 문을 강제로 개방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사건을 수사한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12일 A 씨와 공범을 구속한 뒤 15일 '특수 준강간'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특수 준강간'이라는 두 사람 이상이 심신 미약이나 항거불능인 사람을 성폭행한 죄로, 징역 7년 이상의 중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A 씨는 수사 과정에서 'B 씨와 합의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불법촬영 혐의도 수사했지만, A 씨 등의 휴대전화에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불송치 결정했습니다.
검찰은 어제(21일) 이들을 구속기소 했고, 첫 재판은 다음 달 17일 열릴 예정입니다.
국내 최다 팔로워 보유 원정맨, 포브스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 선정
국내 최다 팔로워인 5500만명을 보유한 숏폼 크리에이터 원정맨(본명: 서원정)이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발표한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Forbes 30 under 30 Asia)’에 선정되었다.
지난 18일 포브스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22개국의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경제 ▲기술 ▲미디어, 마케팅&광고 ▲예술 ▲헬스케어 ▲이커머스 등 10개 분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 30세 이하의 30명을 발표했다. 원정맨은 미디어, 마케팅&광고 분야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다.
포브스는 원정맨의 각 플랫폼 내 콘텐츠로 인해 높은 팔로워와 조회수 등 전세계 큰 영향력을 끼친 점과 대한민국 크리에이터 중 가장 높은 팔로워 보유 및 국내 최초 팔로워 5000만명을 돌파 등의 성과를 높게 평가하여 선정했다. 실제로 원정맨은 지난해 11월 틱톡에서 한 해 동안 문화 영향력을 미친 크리에이터를 발표한 ‘2022 디스커버 리스트’ 50인이 선정되었으며, 연예인을 포함한 틱톡 팔로워 순위는 BTS(5970만명)다음으로 많으며 그 뒤로 블랙핑크(4360만명)가 있다.
원정맨의 주요 콘텐츠는 재미와 참신함 그리고 공감을 바탕으로 한 내용으로 틱톡 이어찍기(화제가 되는 영상을 패러디 해 원본에 붙이는 기능)이며, 영상이 끝난 후 ‘마마’라는 밈을 통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별도의 말과 설명없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영상이 원정맨 콘텐츠만의 특징이다.
이처럼 국내외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원정맨은 제58회 대종상영화제, 제32회 서울가요대상, 제17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등의 앰버서더 활동으로 큰 주목을 받았으며, 글로벌 의류 브랜드 휴고 보스 글로벌 모델로 2022년 밀라노와 2023 마이애미 패션쇼에 참석 초청을 받았다. 지난해 12월에는 ‘나의 15초’라는 숏폼 콘텐츠 제작과 노하우 등이 담긴 책을 발간하기도 했다.
글로벌 비즈니스 숏폼 기업이자 원정맨 소속사인 순이엔티 관계자는 “원정맨의 포브스의 선정은 국내외 영향력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며 “앞으로 원정맨과 함께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 진행할 수 있는 모든 업무를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이엔티는 2018년부터 숏폼 시장에 진출하여 크리에이터 섭외와 광고집행 그리고 촬영 및 기획을 성공적으로 집행한 기업이다. 2019년 틱톡 코리아에서 최초로 지정한 미디어랩사와 MCN파트너사로 2023년 5월 기준 약 7,000여개의 숏폼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현재 국내외 크리에이터 160여명을 매니지먼트 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틱톡 파트너 컨퍼런스에서 국내 틱톡 MCN 1위회사로 선정됐으며, 2020년에는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부문을 수상했다.